2)정신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이 발달
-각 단계마다 해결해야할 정신사회적 과제들이 주어지는데 이런 과제들이 만족스럽게 해결되어야 단계별 발달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는 입장
(1)영아기(0~1세)
<1>신뢰 대 불신
<2>돌보는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일관성, 신뢰성, 예측가능성을 발견하면서 발달
<3>긍정적 해결
-타인과 자기에 대한 신뢰감 발달
<4>부정적 해결
-타인과 자기를 믿지 못함
(2)유아기(초기 아동기, 1~3세)
<1>자율성 대 수치심
<2>배변훈련의 시기와 부모 간섭과 통제의 정도에 의해 좌우
<3>긍정적 해결
-자기 통제 능력을 학습
<4>부정적 해결
-수치심과 의구심에 빠짐
(3)학령전기(후기 아동기, 3~5세)
<1>주도성 대 죄책감
<2>호기심과 활동 범위 증가, 놀이를 통해 발달
<3>긍정적 해결
-자기주장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를 학습, 자기 행동 평가
<4>부정적 해결
-자신감 부족, 염세주의
(4)학령기(6~11세)
<1>근면성 대 열등감
<2>집단 경험과 자기가 맡은 일을 성취하는 경험을 통해서 발달
<3>긍정적 해결
-만족과 즐거움, 칭찬과 인정을 받음으로서 자부심을 배움
<4>부정적 해결
-자기 실망, 희망의 상실, 평범한 존재라는 느낌
(5)청소년기(12~18세)
<1>정체감 대 역할(정체성) 혼동
<2>성적호기심 증가, 공격성 증가, 독립의 욕구와 의존할 수 밖에 없는 현실에 갈등
(6)성인기(18~45세)
<1>친밀감 대 소외감
<2>이성, 동료, 상하, 가족관계 등의 유대관계를 통해서 발달
(7)중년기(45~65세)
<1>생산성 대 침체
<2>사회와 가정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인정받음, 실패 시 창의력을 잃고 의기소침
(8)노년기(65세~)
<1>통합성 대 절망감
<2>지난 삶을 돌아보며 최선을 다해 살았다는 만족감 혹은 쓸모없고 무의미한 인생이라는 절망감을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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