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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1-24

by leemy 2023. 7.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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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리-개별화 발달이론

-말러가 발달

-대상관계이론이라고도 함

-개인이 환경 내에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성장할 때 발달하는 심리과정을 분석

-가족 내에서의 대인관계, 어머니와 아이의 관계에 초점

 

(1)정상 자폐기

-출생~1개월

 

<1>아이는 생존에 필요한 욕구충족과 안위에 초점

->그대로 수용되는 시점

<2>이 시기에의 욕구가 만족되지 않으면 어린이 자폐장애로 발전할 가능성

 

(2)공생기

-1~5개월

 

<1>정신과 결합된 시기

<2>이 시기에 어머니의 부재 혹은 부정을 경험하면 공생정신증으로의 발전 가능

 

(3)분리-개별화기

정신적인 한 개인으로 태어나는 시기, 어머니에게서 신체적·신적으로 분리

-5~36개월

 

<1>분화분기

-Subphase 1- Diffierentiaion

-5~10개월

-주위 사물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기 시작

-어머니와의 유대에서 벗어나려는 시도

 

<2>실제분기

-Subphase 2 - Practicing

-10~16개월

-점차 주위 환경으로 관심의 초점을 이동

-어머니와 분리되는 횟수와 거리가 늘어남

-분리불안 경험

 

<3>화해접근분기

-Subphase 3 - Rapprocheement

-16~24개월

-어머니와 분리되어 있음을 확실히 인식

-분리불안으로 인한 화해접근위기

 

<4>통합기

-Subphase 3 - Consolidation

-24~36개월

-궁극적 개체와 자아분리감이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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