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분리-개별화 발달이론
-말러가 발달
-대상관계이론이라고도 함
-개인이 환경 내에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성장할 때 발달하는 심리과정을 분석
-가족 내에서의 대인관계, 어머니와 아이의 관계에 초점
(1)정상 자폐기
-출생~1개월
<1>아이는 생존에 필요한 욕구충족과 안위에 초점
->그대로 수용되는 시점
<2>이 시기에의 욕구가 만족되지 않으면 어린이 자폐장애로 발전할 가능성
(2)공생기
-1~5개월
<1>정신과 결합된 시기
<2>이 시기에 어머니의 부재 혹은 부정을 경험하면 공생정신증으로의 발전 가능
(3)분리-개별화기
정신적인 한 개인으로 태어나는 시기, 어머니에게서 신체적·신적으로 분리
-5~36개월
<1>분화분기
-Subphase 1- Diffierentiaion
-5~10개월
-주위 사물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기 시작
-어머니와의 유대에서 벗어나려는 시도
<2>실제분기
-Subphase 2 - Practicing
-10~16개월
-점차 주위 환경으로 관심의 초점을 이동
-어머니와 분리되는 횟수와 거리가 늘어남
-분리불안 경험
<3>화해접근분기
-Subphase 3 - Rapprocheement
-16~24개월
-어머니와 분리되어 있음을 확실히 인식
-분리불안으로 인한 화해접근위기
<4>통합기
-Subphase 3 - Consolidation
-24~36개월
-궁극적 개체와 자아분리감이 형성
728x90
반응형
'정신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간호학 1-26 (0) | 2023.07.25 |
---|---|
정신간호학 1-25 (0) | 2023.07.24 |
정신간호학 1-23 (0) | 2023.07.22 |
정신간호학 1-22 (0) | 2023.07.21 |
정신간호학 1-21 (0) | 2023.07.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