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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1-26

by leemy 2023.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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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이론 교육>


정신성적 발달이론
-Freud
정신사회적 발달이론
-Erickson
대인관계 발달이론
-Sullivan
분리-개별화 발달이론
-Mahier
인지발달이론
-Piaget
0~1
영아기
-구강기(0~18개월) : 개물고, 빨고, 뱉고, 우는 행동으로 긴장을 완화 -영아기
<신뢰감 대 불신감>
-영아기(0~18개월) : 수유를 통한 어머니와의 첫 대인관계 형성 -자폐기(0~1개월)
-공생기(1~5개월)
-감각운동단계(0~2) : 대상과 사건의 감각운동적 탐색과 모방을 통하여 자기와 환경에 관해 배움
1~3
유아기
-항문기(18~3)
: 대변을 배설하거나 보유하는데서 쾌감을 얻음
-초기 아동기
<자율성 대 수치감>
-아동기(18개월~6) : 자기 소망이 지지되는 것과 만족을 지연시키는 것을 수용 -분리-개별화기
·분화분기(5~10개월)
·실행분기(10~18개월)
·화해접근분기(16~24개월) : 분리불안 해결
·통합기(24~36개월)
-전조작단계(2~7) : 상징적 활동, 물활론적 사고, 도덕판단
3~6
학령전기
-남근기(3~6)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되며 성에 대한 인식 발달
·오이디푸스콤플렉스
-후기 아동기
<주도성 대 죄책감>

-구체적 조작 단계(7~12) : 논리수학적 사고구조, 보존 개념 형성, 탈자아중심적 사고, 자율적인 도덕성, 추상적 사고 시작
6~12
학령기
-잠복기(7~12) : 성에 대한 관심이 사라지고 지적 사회적 부분에서 성장하는 시기 -학령기
<근면성 대 열등감>
-소년기(6~9) : 동료들과의 만족스러운 관계 형성
-전 청소년기(9~12) : 동성 친구와의 관계 형성을 배움

-형식적 조작단계(12세 이후) : 논리적 추리능력, 연합적 사고, 연역적 사고
12~18
청소년기
-성기기(12~18) : 2차 성징, 성적 욕구의 증가, 이성에 대한 관심 증가 -청소년기
<정체성 대 역할 혼돈>
-초기 청소년기(12~17) : 독립할 수 있으며 이성과 만족스러운 관계 형성

18~45
성인기

-초기 성인기
<친밀감 대 고립감>
-후기 청소년기(17~23) : 사회생활과 시민의 특권, 의무, 책임을 수행하기 시작
-성숙기(24~) : 자아인식, 자아존경이 가능한 시기로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획득


45~64
중년기

-중년기
<생산성 대 침체>



65세 이후
노년기

-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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