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발달이론 교육>
정신성적 발달이론 -Freud |
정신사회적 발달이론 -Erickson |
대인관계 발달이론 -Sullivan |
분리-개별화 발달이론 -Mahier |
인지발달이론 -Piaget |
|
0~1세 영아기 |
-구강기(0~18개월) : 개물고, 빨고, 뱉고, 우는 행동으로 긴장을 완화 | -영아기 <신뢰감 대 불신감> |
-영아기(0~18개월) : 수유를 통한 어머니와의 첫 대인관계 형성 | -자폐기(0~1개월) -공생기(1~5개월) |
-감각운동단계(0~2세) : 대상과 사건의 감각운동적 탐색과 모방을 통하여 자기와 환경에 관해 배움 |
1~3세 유아기 |
-항문기(18~3세) : 대변을 배설하거나 보유하는데서 쾌감을 얻음 |
-초기 아동기 <자율성 대 수치감> |
-아동기(18개월~6세) : 자기 소망이 지지되는 것과 만족을 지연시키는 것을 수용 | -분리-개별화기 ·분화분기(5~10개월) ·실행분기(10~18개월) ·화해접근분기(16~24개월) : 분리불안 해결 ·통합기(24~36개월) |
-전조작단계(2~7세) : 상징적 활동, 물활론적 사고, 도덕판단 |
3~6세 학령전기 |
-남근기(3~6세)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되며 성에 대한 인식 발달 ·오이디푸스콤플렉스 |
-후기 아동기 <주도성 대 죄책감> |
-구체적 조작 단계(7~12세) : 논리수학적 사고구조, 보존 개념 형성, 탈자아중심적 사고, 자율적인 도덕성, 추상적 사고 시작 | ||
6~12세 학령기 |
-잠복기(7~12세) : 성에 대한 관심이 사라지고 지적 사회적 부분에서 성장하는 시기 | -학령기 <근면성 대 열등감> |
-소년기(6~9세) : 동료들과의 만족스러운 관계 형성 -전 청소년기(9~12세) : 동성 친구와의 관계 형성을 배움 |
-형식적 조작단계(12세 이후) : 논리적 추리능력, 연합적 사고, 연역적 사고 | |
12~18세 청소년기 |
-성기기(12~18세) : 2차 성징, 성적 욕구의 증가, 이성에 대한 관심 증가 | -청소년기 <정체성 대 역할 혼돈> |
-초기 청소년기(12~17세) : 독립할 수 있으며 이성과 만족스러운 관계 형성 | ||
18~45세 성인기 |
-초기 성인기 <친밀감 대 고립감> |
-후기 청소년기(17~23세) : 사회생활과 시민의 특권, 의무, 책임을 수행하기 시작 -성숙기(24세~) : 자아인식, 자아존경이 가능한 시기로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획득 |
|||
45~64세 중년기 |
-중년기 <생산성 대 침체> |
||||
65세 이후 노년기 |
-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
728x90
반응형
'정신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간호학 1-28 (0) | 2023.07.27 |
---|---|
정신간호학 1-27 (0) | 2023.07.26 |
정신간호학 1-25 (0) | 2023.07.24 |
정신간호학 1-24 (0) | 2023.07.23 |
정신간호학 1-23 (0) | 2023.07.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