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치료적 반응기술 2
(1)피드백
간호사가 대상자를 어떻게 지각하고 대하는지에 대하여 보다 건설적인 정보 제공
->간호사(타인)가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는지 확인하고 생각해보도록 함
->대상자는 자신에 대해 수정할 기회를 갖게 함
(2)자기 노출
<1>간호사가 자신을 노출시킴으로써 대상자의 경험 등이 공유되고 있음을 알림
<2>대상자가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한 후 자기노출을 사용
(3)직면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일치하도록 하는 반응 전략
->대상자의 말과 행동 사이의 모순점에 주의를 환기시킴
*직면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
-대상자의 스트레스 수준
-대상자의 분노 수준과 다른 사람과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수준
-간호사-대상자 관계의 단계와 수준
-대상자의 친밀감에 대한 요구
-대상자의 방어기전의 강도
-간호사의 편안한 정도와 이용 가능한 지지체계
(4)요약
<1>대화가 끝난 다음 대화의 느낌, 사고 등을 정리해주는 기술
<2>가장 중요한 자료를 강조하여 대상자와 함께 요약
->대상자 자신이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있고,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 갖게 됨
=>자기를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게 됨
(5)유머
<1>건설적인 유머는 의사소통의 장벽을 깸
<2>유머를 표현하는 것을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학습
<3>사람들을 기분 좋고 가볍게 함, 부담스러운 인간관계를 완화
<4>스트레스나 두려움, 걱정을 일시적으로 완화 가능
<5>관심 표현, 수용적 환경 제공
->환자 자신의 깊은 부분을 표현할 수 있음
<6>유머를 사용해도 괜찮은 대상자를 선택해야 함
->의심이 많고 망상이 있는 경우 개인적 공격으로 오해할 수도 있음
(6)침묵
대상자가 말을 시작하거나 다시 생각을 할 때까지 중지시키지 않고 기다리는 기간
->대상자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의 문제를 알게 해주는 기회를 갖게 함
(7)공감
-타인의 입장에서 정서적으로 이해하는 것
-타인의 사고와 감정을 무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포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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