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치료적 의사소통의 원리
1)치료적 의사소통
간호사가 자신을 치료적으로 이용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와 태도 변화를 유도하는 것
(1)목적
-대상자가 우선순위를 재평가 할 수 있게 함
-대상자와 가족이 새로운 정보를 검색하는 기회가 됨
-현실에서 의미 있는 인간관계 경험
-안녕성취를 위한 접근 수단
(2)치료적 의사소통의 특징
-목표 지향적
-서술적
-비판단적
-규칙과 범위
-대상자 중심, 개별화된 전략
2)참여기술
(1)신체적 참여기술
<1>정면으로 바라보기, 개방적 자세, 몸을 기울이기, 눈 접촉
<2>이완된 분위기 조성, 프라이버시의 보장
(2)심리 사회적 참여기술
-경청
-비언어적 행동
4. 치료적 의사소통의 기술
1)치료적 반응기술 1
(1)경청
-대상자를 이해하려고 할 때 필요한 기법으로 적극적인 과정이며 대상자에 대해 존중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
-치료적 관계의 기본적 법칙
(2)촉진적 질문과 진술
-대사자가 자신의 문제와 생각을 자기만의 언어로 표현가능(개방적 진술과 유사)
-서술적인 방식으로 토의할 수 있음
-관찰, 설명, 분석능력 증진
(3)반영 : 다른말로 표현하기
<1>내용반영
-대상자의 주요 생각을 새롭고 간략한 언어로 반복, 바꾸어 말하기와 유사
->대상자가 자신이 말한 것을 듣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줌
Ex, 대상자 : “내가 시험을 보기 위해 교실로 들어갔을 때 숨이 탁 막혔어요. 그동안 해야 할 일이 많았었고 저는 시험을 볼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어요”
간호사 : “000씨는 자신이 시험을 볼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을 하였는데 막상 시험 장소에 갔을 때는 자신이 너무 서둘러 시험을 보려고 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군요”
<2>감정반영
-대상자가 암시한 것을 말로 표현하는 것(숨겨진 의미 찾기)
->모호하게 표현된 감정을 분명히 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고 인정하는데 도움
Ex, 대상자 : “그것이 내가 직업을 바꾸는 것을 꺼려하는 이유는 아닙니다. 바로 나를 위해, 나를 믿고 있을 한 사람을 실망시킬 것 같아서입니다.”
간호사 : "000씨는 직원들에게 책임감을 느끼고 있군요. 그리고 직장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서 슬픔과 죄책감을 느끼고 있군요.“
<3>경험반영
-간호사가 객관적으로 관찰한 것에 대한 느낌을 반영해주는 것
(4)재진술
대상자가 말한 주요 내용과 감정을 바꿔 말하여 대상자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 간호사가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고 있음을 알림
<1>대상자의 표현 내용을 강화
<2>중요한 사항에 대한 주의 집중
(5)초점 맞추기
대상자에게 중요한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나의 주제에 집중
->여러 문제가 있지만 어디에서부터 해결해야 할지 모르는 대상자에게 적용
->문제 확인하고 상대적 중요성을 정하도록 하여 처리 순서를 매기도록 도움
(6)명료화
간호사가 대상자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것을 대상자에게 표현
<1>애매모호하거나 무의미한 것을 명확하게 함
<2>대상자가 이해하고 있는 것을 명확하게 함
<3>의사소통이 직접적이지 않고 솔직하지 못할 때 필요
(7)정보제공
대상자의 적절한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함
->충고나 해석은 하지 않도록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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