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치료적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정의
1)의사소통은 사람들과 그들의 환경 사이에서 생각과 느낌 같은 정보가 전달되는 연속적인 순환과정
2)궁극적 목적
-서로를 이해하고 이해 받는 것
3)의사소통과정의 구성요소
(1)송신자
-아이디어를 제공하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의사전달을 시도하는 사람
(2)전달 내용
-언어나 비언어적 상징으로 부호화
(3)전달 매체
-전달 내용에 따라 선택, 직접 대면, 서면보고, 이메일, 전화 등
(4)수신자
-전달되는 메시지를 수신자가 해석하고 의미를 수용
(5)회환
-전달자는 회환 과정을 통해 자신이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가 잘 전달되었는지 판단
(6)잡음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
-물리적인 방해물
-부적절한 부호화
-왜곡된 해석
(7)환경
4)의사소통의 유형
(1)언어적 의사소통
-언어라는 상징들로 구성된 말과 글을 사용한 의사소통
-Ex, 비유적 표현, 농담, 속담, 상투적 문구 및 격언
(2)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문어와 구어)이외의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Ex, 공간, 소리, 접촉, 몸짓, 표정, 눈 접촉, 외모, 자세, 옷차림
2.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는 요인
1)문화
2)지각과 가치
3)사회계급
4)관계
-관련성의 수준
5)메시지의 내용
6)메시지가 전달되는 환경
3. 치료적 의사소통의 원리
1)치료적 의사소통
간호사가 자신을 치료적으로 이용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와 태도 변화를 유도하는 것
(1)목적
-대상자가 우선순위를 재평가 할 수 있게 함
-대상자와 가족이 새로운 정보를 검색하는 기회가 됨
-현실에서 의미 있는 인간관계 경험
-안녕성취를 위한 접근 수단
(2)치료적 의사소통의 특징
-목표 지향적
-서술적
-비판단적
-규칙과 범위
-대상자 중심, 개별화된 전략
2)참여기술
(1)신체적 참여기술
<1>정면으로 바라보기, 개방적 자세, 몸을 기울이기, 눈 접촉
<2>이완된 분위기 조성, 프라이버시의 보장
(2)심리 사회적 참여기술
-경청
-비언어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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