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비치료적 의사소통 1
(1)충고
-대상자가 취해야 할 행동에 관하여 충고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것
->대상자의 문재해결 능력과 인생에 대한 책임을 부정, 가치를 평가 절하함
-간호사가 대상자를 통제하는 위치에 있게 함
Ex)“만약 내가 당신이었다면..”(X)
=>당신이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O)
(2)일시적인 안심
-실제로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상자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격려
->대상자의 고통스러운 감정으로부터 간호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것
Ex)"모든 것은 잘 해결 될거에요“(X)
-안심은 대상자가 경험해야 할 감정에 대한 권리를 부정
->대상자는 자신의 감정을 알 수 없고 진지하게 다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느끼게 됨
->의사소통이 피상적 수준에 머물게 됨
Ex)“걱정하지 마세요”(X)
=>"그것에 대해 걱정되는 것이 무엇인가요“(O)
(3)주제 바꾸기
대상자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듣고 싶지 않아 중요할 때에 대화의 초점을 돌리는 것
Ex)“그것은 다음에 얘기합시다”(X)
=>“그것을 좀 더 살펴봅시다”(O)
(4)판단
-자신의 가치기준으로 대상자에게 가치가 내재된 판단을 하는 것(비판적, 평가적)
->대상자는 간호사의 가치 기준에 적합할 때에만 인정받고 용납됨
Ex)“당신은 잘못 생각하고 있어요”(X)
=>나는 당신의 결정에 동의하진 않지만 당신이 그런 선택을 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있어요“(O)
(5)과다한 질문
-대상자는 간호사가 자신의 반응을 존중하지 않고 정보만을 요구하는 심문자로 생각가능
->대상자에게 스트레스, 압도당하는 느낌, 방어적인 태도를 가지게 됨
Ex)“왜 그렇게 느끼는가요”(X)
=>“그것에 대해 더 말씀 해주세요”(O)
(6)감정적인 말을 사용하기
-수용하기 힘든 대상자에게 감정이 섞인 말을 사용함
->대상자는 신체적, 정서적으로 위축
Ex)“당신 어머니는 당신을 화나게 만드는군요”(O)
=>“그녀가 한 행동에 대해 어ㄸ허게 생각하십니까”(O)
(7)도전
-대상자의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지각에 대해서 증명해보기를 요구함
-대상자는 위협을 느끼고 방어적 태도를 나타냄
Ex)“당신은 그 회사의 사장이 될 수 없어요”(X)
=>“당신은 자신을 중요한 사람으로 생각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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