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비치료적 의사소통 2
(1)도전
-대상자의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지각에 대해서 증명해보기를 요구함
-대상자는 위협을 느끼고 방어적 태도를 나타냄
Ex)“당신은 그 회사의 사장이 될 수 없어요”(X)
=>“당신은 자신을 중요한 사람으로 생각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 같군요”
(2)상투적인 문구
-진부한 표현이나 의미 없는 상투적인 문구를 사용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의 가치절하(무관심, 독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해 보임)
Ex)“오늘 활기차 보여요”(X)
=>“오늘 아침에 웃는 것을 몇 번 보았는데 기분이 좋아보여요”(O)
(3)이중구속
-서로 다르고 모순된 언어적 및 비언어적 메시지 전달
->대상자는 어떤 메시지가 진실한 것인지 결정하기 어렵고 난감
Ex)“내가 당신을 놀라게 했나요”(X)
=>“아니요, 나는 당신이 말하는 것에 흥미가 있어요”(O) OR
“당신이 조절할 수 없는 강렬한 감정을 가졌다는 것이 놀랍군요, 그런 감정이 나를 불편하게 하지만 당신 자체에 대해 놀란 것은 아니에요”(O)
(4)거절
-대상자의 행동이나 생각에 대해 숙고하지 않고 거부하는 모습을 보임
Ex)“...은 논의하지 맙시다” OR "나는 ...에 대해 듣고 싶지 않아요“
->대상자는 자신이 거절당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5)문자적 반응
-대상자가 하는 말의 의미를 생각하지 않고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반응 하는 것
-대상자는 간호사가 자기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여길 수 있다.
Ex)“입원한지 1주일이 넘었는데 내가 왜 아픈건지 모르겠어요. 사진이라도 더 찍어봐야 하지 않나요”
=>“검사는 다 했어요, 사진을 더 찍을 필요는 없어요
(6)판단
-자신의 가치기준으로 대상자에게 가치가 내재된 판단을 하는 것(비판적, 평가적)
->대상자는 간호사의 가치 기준에 적합할 때에만 인정받고 용납됨
Ex)“당신은 잘못 생각하고 있어요”(X)
=>나는 당신의 결정에 동의하진 않지만 당신이 그런 선택을 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있어요“(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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