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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간호학

성인간호학 2-94

by leemy 2022.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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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치매 치료 및 간호

-원인 규명 관리

-인지 기능의 감소 조절하고 증진

-환자가 나타내는 문제 행동 조절

 

(4)간호지침

-환자의 행동이 아이 같아도 어른으로서 인격적으로 존중

-직접적으로 눈을 맞추며 의사소통함

-인내심 가지고 유연하게 대처

-과업 단순화하여 직접 할 수 있도록 함

-한번에 한가지 일에 초점

-이해되지 않는 행동을 해도 비판하거나 교정하려고 하지 않음

-인지적 자극 : 계획된 자극에 의해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인지 기능을 증진

·다양한 사람과 접촉하게 하여 환경적 자극 제공

·점진적으로 현실을 변화

·달력 제공

·휴식시간 제공

·새로운 물건을 제공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사용

·정보는 적게 핵심적인 것을 제공

·치료적 접촉 사용

-기억력 훈련

·경험한 기억 문제를 환자나 가족과 상의

·환자가 마지막으로 표현한 생각을 적절하게 반복하게 하여 기억력 자극

·과거의 경험에 대해 적절히 회상

 

(5)가족교육

<1>경증 단계

-다른 질환과 감별 진단하여 확인

-운전 금지 : 혼돈 및 판단력 저하는 운전 기술을 손상시킬 수 있음

-친지나 가족 방문, 음악 감상, 취미 생활, 운동 등의 행동 격려

-일과를 정하고 가정 내에서 일상적인 물건은 정해진 위치에 두어 혼란을 일으키기 않음

-잘못 말하는 것, 기억하는 것을 교정하지 않음

-치료 선택 사항, 재정문제, 치료에 대한 개인적 취향을 고려하여 관리 계획 수립

 

<2>중증 단계

-현관문에 잠금장치

-가정 내 조명밝기를 확인하고 계단과 욕실에는 안전 손잡이 설치

-환자의 방, 화장실, 주로 이용하는 시설에 잘 보이는 표시함

-문제 행동에 대처하기 위해 주의 분산, 기분전환 전략 수립

-가족과 친구 사진을 같이 기억을 유발할만한 자료 제공

-공격적 행동을 야기하는 요인을 확인, 감소

 

<3>말기 단계

-요실금, 변실금을 줄이기 위해 일정 시간 화장실에 가도록 함

-개인위생에 소홀해지기 쉬우므로 이를 확인하고 제공

-수분과 식이섭취가 적절한지 확인

-가정에서 돌보는 것이 어려우면 장기 시설 입소 고려

-의사소통이 어려우므로 간단하고 쉬운 언어 사용하고 그림이나 몸짓 등을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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