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사례관리특성
1)서비스의 지속성
-장기간에 걸쳐 서비스 제공
-관계 중심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 지속적 제공
2)서비스의 포괄성
-개인의 다양한 욕구 충족
-지역사회 기반의 서비스 제공
3)서비스의 연계성
-복잡하고 분리되어 있는 서비스 전달체계
4)서비스의 개별성
-대상자 개개인의 고유한 문제 해결을 위해 적절한 서비스 제공
5. 사례관리의 과정과 기능
1)환자 발견 및 등록
2)사정
(1)대상자와 가족에 대한 정보 수집
(2)가족이나 대상자가 추구하는 재활목표와 희망사항 사정
(3)지역사회에서 활용 가능한 자원 사정
(4)대상자와 대상자의 환경에 내재하는 장·단점 사정
3)계획
(1)방문목적 정하기
(2)수행할 서비스 내용 정하기 및 우선순위 정하기
(3)방문할 집 위치 확인 후 방문
4)수행
(1)대상자 및 가족과 면담
(2)대상자의 욕구와 자원 파악, 치료목표와 치료 접근방법 결정
(3)가족관계나 분위기, 방문자에 대한 반응 관찰
(5)연계
(1)기존의 유대관계 강화
(2)병원이나 의원과 연계
-적극적 치료
(3)낮 병원과 연계-대상자와의 유대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
(4)가족교육에 참여
-가족이 대상자 이해, 협조
6)지속적인 점검과 평가
(1)대상자의 자기관리에 대한 점검
(2)목표달성에 대한 평가
(3)비용효과에 대한 평가
(4)환자 만족에 대한 평가
6. 목표
1)현재 분리되어 있는 정신건강관리 체계 통합
2)대상자들이 자신의 건강관리 문제 결정할 때 적극적 참여
(3)정신장애자나 그들의 가족의 이익을 옹호
(4)대상자의 설정된 건강관리목표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인 성과 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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