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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사례관리
1. 정의
정신질환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통합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도록 보장하는 과정 또는 방법
=>환자의 목표에 따라 움직임(의료진 중심의 체계의 목표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님)
2. 등장배경
1)탈원화
(1)장기입원 환자들을 정신병원에서 사회로 대규모 복귀사업
->지역사회의 유기적 연관을 갖고 일체의 진료, 교육, 예방 등을 통한 정신보건 꾀함
->종래의 병원 중심 체계에서 탈피
(2)배경
-항정신병 약물 개발
-정신질환자의 인권에 대한 자각
-정신과 외래 진료소 증가
-정신 위생운동 확산
-지역사회 정신보건 관련 법률 제정(1960)
(3)목적
-장기입원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제거
(4)문제점
-지역사회가 환자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아직 되어있지 않음
2)서비스 욕구의 다원화
-대상자의 욕구가 점차 복잡화
3)기존 서비스의 단편성
-제공자 중심
4)비공식적 사회자원의 중요성 인식
-가족
-친구
5)비용효과에 대한 인식 증가
-효율성
-효과성
3. 사례관리의 내용
1)방문상담
2)전화관리
3)약물관리
4)증상관리
5)가족교육
6)위기중재
7)지지모임
8)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상담
9)이용 가능한 지역사회자원 개발
10)이용 가능한 지역사회자원의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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