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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1-8

by leemy 2023.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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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정신건강 간호의 개념적 모형-2


이상행동에 관한 관점 치료과정 치료자-환자 역할
의사소통
모형
-언어 및 비언어적 메시지가 명확히 전달되지 않음
-언어 및 비언어는 왜곡된 의미로 사용됨
-의사소통 유형 사정->장애 진단->피드백
-상보적 의사소통 결여 수정 위해 가족요법 수행
-게임
-치료자 : 의사소통 유형 해석, 가까운 사람과 의사소통 증진시키도록 도움, 좋은 의사소통 원리 교육
-환자 : 의사소통 유형 조사, 자신의 의사소통 명료화, 타인의 메시지 확인
행동
모형
-행동모형은 학습 이론의 근거
-바람작하지 않은 습관 : 이상행동, 불안 감소위해 지속됨
-상호억제기법, 이완요법, 주장운동, 혐오요법, 토큰강화 기법
-인지행동치료 : 자신의 행동에 대해 객관적으로 감시하고 이해함으로써 대처 행동을 획득하고 자기통제 방법을 학습
-교육과정이 치료 : 이상행동은 보상하지 않고 생산적 행동은 강화시킴
-치료자 : 교사, 행동전문가 환자의 불안을 학습동기로 이용, 행동목표 설정 신중히 평가
-환자 : 학습자
-내면의 갈등을 다루지 않음
지지치료
모형
-생물, 심리, 사회적 요인들의 결과
-현재의 부적응적 대처 반응에 중점
-현실검증과 자존감의 고양측정
-사회적지지 열거
-적응적 대처반응 강화
-치료자 : 온정적, 공감적이며 환자와 동맹
-환자 : 치료에 적극 참여
의학모형 -질병의 이환과정과 진행과정 속에서 행동의 장애 나타남
-증상은 생리, 유전, 환경, 사회적 요소의 결합으로 나타남
-환자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과 관계
-진단 : 신체치료, 대인관계기술
-증상반응에 근거하여 조절
-치료자 : 질병 진단, 치료 방법 처방
-환자 : 처방된 치료 따르며 치료 결과를 치료자에게 보고
간호모형 -대상자의 잠재적, 실제적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체적 접근
-스트레스원에 대한 부적응반응과 대처의 행동화
-간호과정 적용
-대상자 참여 방법으로 대상자의 건강한 강점을 활용
-지속적인 평가와 변경
-치료자-환자의 관계 : 상호적
-치료자 : 다른 건강전문인과 협의하고 반응과 자신의 관찰을 통해 변형, 교육, 치료적 원칙 사용
-환자 : 간호계획 진행에 협조, 평가, 치료의 변형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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