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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정신건강 간호의 개념적 모형-2
이상행동에 관한 관점 | 치료과정 | 치료자-환자 역할 | |
의사소통 모형 |
-언어 및 비언어적 메시지가 명확히 전달되지 않음 -언어 및 비언어는 왜곡된 의미로 사용됨 |
-의사소통 유형 사정->장애 진단->피드백 -상보적 의사소통 결여 수정 위해 가족요법 수행 -게임 |
-치료자 : 의사소통 유형 해석, 가까운 사람과 의사소통 증진시키도록 도움, 좋은 의사소통 원리 교육 -환자 : 의사소통 유형 조사, 자신의 의사소통 명료화, 타인의 메시지 확인 |
행동 모형 |
-행동모형은 학습 이론의 근거 -바람작하지 않은 습관 : 이상행동, 불안 감소위해 지속됨 |
-상호억제기법, 이완요법, 주장운동, 혐오요법, 토큰강화 기법 -인지행동치료 : 자신의 행동에 대해 객관적으로 감시하고 이해함으로써 대처 행동을 획득하고 자기통제 방법을 학습 -교육과정이 치료 : 이상행동은 보상하지 않고 생산적 행동은 강화시킴 |
-치료자 : 교사, 행동전문가 환자의 불안을 학습동기로 이용, 행동목표 설정 신중히 평가 -환자 : 학습자 -내면의 갈등을 다루지 않음 |
지지치료 모형 |
-생물, 심리, 사회적 요인들의 결과 -현재의 부적응적 대처 반응에 중점 |
-현실검증과 자존감의 고양측정 -사회적지지 열거 -적응적 대처반응 강화 |
-치료자 : 온정적, 공감적이며 환자와 동맹 -환자 : 치료에 적극 참여 |
의학모형 | -질병의 이환과정과 진행과정 속에서 행동의 장애 나타남 -증상은 생리, 유전, 환경, 사회적 요소의 결합으로 나타남 -환자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과 관계 |
-진단 : 신체치료, 대인관계기술 -증상반응에 근거하여 조절 |
-치료자 : 질병 진단, 치료 방법 처방 -환자 : 처방된 치료 따르며 치료 결과를 치료자에게 보고 |
간호모형 | -대상자의 잠재적, 실제적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체적 접근 -스트레스원에 대한 부적응반응과 대처의 행동화 |
-간호과정 적용 -대상자 참여 방법으로 대상자의 건강한 강점을 활용 -지속적인 평가와 변경 |
-치료자-환자의 관계 : 상호적 -치료자 : 다른 건강전문인과 협의하고 반응과 자신의 관찰을 통해 변형, 교육, 치료적 원칙 사용 -환자 : 간호계획 진행에 협조, 평가, 치료의 변형에 참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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