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관련 이론 정리
*Erichson의 심리 사회적 이론
단계 | 발달과정 | 주요내용 |
영아기 | 신뢰감vs불신감 |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 -일관성 있고 사랑이 담긴 어머니의 돌봄이 신뢰감을 발달시키는 주요 요소 -수유를 통해 애착관계를 발달시킴 |
유아기 | 자율감vs수치감 | -프로이드의 항문기에 해당 -신체와 환경에 대한 증가된 조절력이 중심이 됨 -새롭게 획득한 보행등의 기술을 사용하려고 하며 학습은 대부분 다른 사람의 활동을 흉내 냄으로써 얻어짐 |
학령전기 | 솔선감vs죄책감 | -프로이드의 남근기에 해당 -활발하고 적극적인 행동, 진취적인 정신, 강한 구상력 솔선감을 촉진시킴 -그들의 자각과 힘으로 세상을 탐험하려 함 |
학령기 | 근면감vs열등감 | -프로이드의 잠복기에 해당 -과업에서 인정받기를 원함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결정적인 시기이며 사회적 접촉에 실패하였을 때 열등감이 생김 |
청소년기 | 정체감, 주체성vs역할혼돈 | -프로이드의 생식기에 해당 -빠른 신체적 변화를 특징으로 함 -신체변화를 수용하고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며 여러 역할을 받아들이고 수용해야함 |
*piaget의 인지 이론 발달
단계 | 발달내용 |
감각운동기 (출생~2세) |
자극에 대해 반응하고 행동을 하는 시기로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을 의미함, 대상영속성 개념이 획득됨 |
전조작기 (2~7세) |
조작이란 과거에 일어났던 사고를 내면화시켜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의미, 조작기로 가는 과도기로 논리적인 조작은 가능하지 않음, 상상놀이,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 직관적 사고 등이 나타나며 상상놀이는 언어의 발달과 함께 다양해짐 |
구체적 조작기 (7~11세) |
논리적 조작과 체계적 추론이 가능, 보존의 개념획득, 사물사이의 관계성은 이해 가능하나 순수한 철학과 가설형성은 미숙함 |
형식적 조작기 (11~15세) |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상황을 넘어 상직적인 추론을 할 수 있고 가설적 문제해결도 가능함 |
*Freud의 성적 발달 단계
단계 | 발달내용 |
구강기(출생~1세) | 영아는 빨고 물고 씹고 하는 구강활동을 통해서 가장 큰 만족감을 얻음 |
항문기(1~3세) | 배설물을 참는 것과 배설하는 것에서 기쁨을 느끼며 이 시기의 쾌감의 근원은 항문부위이며 배변훈련은 아동의 성격형성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침 |
남근기(3~6세) | 생식기가 즐거움의 대상이 됨. 아동은 성별의 차이를 알며 동성의 부모를 경쟁자로 보게 되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일렉트라 콤플렉스, 남근에 대한 부러움, 자세불안이 나타남 |
잠재기(6~12세) | 이전의 성적 충동과 관심이 감소하며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하여 사회적 역할을 익힘 |
생식기(12~ ) | 생식기의 성숙과 성호르몬 분비와 함께 사춘기가 시작됨 |
728x90
반응형
'기본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간호학 1 간호의 기본개념-6 (0) | 2021.12.25 |
---|---|
기본간호학 1 간호의 기본개념-5 (0) | 2021.12.24 |
기본간호학 1 간호의 기본개념-4 (0) | 2021.12.23 |
기본간호학 1 간호의 기본개념-2 (0) | 2021.12.21 |
기본간호학 1 간호의 기본개념-1 (0) | 2021.12.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