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3)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단계 | 발달 내용 |
감각운동기 (출생~2세) |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행동을 하기 때문에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이됨 -대상영속성 개념 획득 |
전조작기 (2~7세) |
-조작이란 과거에 일어났던 사고로 내면화시켜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함 -조작기로 가는 과도기로 논리적인 조작은 가능하지 않음 -상상놀이,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 직관적 사고 등이 나타나며 상상놀이는 언어의 발달과 함께 다양해짐 |
구체적 조작기 (7~11세) |
-논리적인 조작과 체계적 추론이 가능함 -보존 개념 획득 -사물사이의 관계성 이해 가능하나 순수한 철학적 가설형성은 미숙함 |
형식적 조작기 (11~15세) |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상황을 넘어서 상징적인 추론을 할 수 있음 -가설적 문제 해결도 가능함 |
4)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시기 | 수준 | 단계 | 단계 내용 | 관련 내용 |
유아기 | 인습 이전 수준 | 1단계 | 외부 복종과 처벌에 의해서 | 벌을 피하기 위해서 혹은 상을 받기 위해서 행동하며 모든 행위는 자신이 아닌 외부권위자에 의해 만들어진 규칙에 따름 |
학령전기 | 2단계 | 욕구충족의 수단 | ||
학령기 | 인습수준 | 3단계 | 대인관계 조화를 위한 도덕성 관계 | 청년기와 성인의 많은 수가 이 수준에 속해 있으며 이 시기는 사회 규율이나 관습에 맞는 행동을 함 |
4단계 |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 |||
청소년기 | 인습 이후 수준 | 5단계 | 민주적 방식으로 도출된 사회계약에 의해 결정된 행동 | 이때의 도덕적 행위란 개인의 가치기준에 의해 결정됨 |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입각한 행동 |
5)Fowler의 영적 발달
단계 | 내용 | |
영아기 | 0단계 (미분화 단계) |
-옳고 그름의 개념과 믿음, 신념이 없는 시기 -신념의 발달은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한 기본 신뢰감 발달과 더불어 확립 |
유아기 | 1단계 (직관적-투사적인 단계) |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시기 -부모의 가치관과 신념에 동일화 (종교적인 기본 개념의 이해는 없으며 단지 모방으로서의 종교) |
학령전기 | ||
학령기 | 2단계 (신화적-문자적 단계) |
-대부분의 아동이 종교에 강한 흥미를 느낌 -좋은 행위는 상을 받고 나쁜 행위는 벌을 받는다고 믿음 |
청소년기 | 3단계 (종합적-인습적 단계) |
-영적 실망감이 점차적으로 증대됨 -기도가 항상 응답받지는 못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포기하거나 종교관을 변경하기도 함 |
4단계 (개별화-반사적 단계) |
-무신론자가 되고 부모와 다른 사람의 종교적 기준을 비교하기 시작 -종교적 기준을 과학적 관점에서 비교하려고 함 |
728x90
반응형
'아동간호학 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간호학 요약 1-6 (0) | 2025.02.09 |
---|---|
아동간호학 요약 1-5 (0) | 2025.02.08 |
아동간호학 요약 1-4 (0) | 2025.02.07 |
아동간호학 요약 1-2 (0) | 2025.02.05 |
아동간호학 요약 1-1 (0) | 2025.0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