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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 요약

아동간호학 요약 1-3

by leemy 2025.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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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단계 발달 내용
감각운동기
(출생~2)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행동을 하기 때문에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이됨
-대상영속성 개념 획득
전조작기
(2~7)
-조작이란 과거에 일어났던 사고로 내면화시켜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함
-조작기로 가는 과도기로 논리적인 조작은 가능하지 않음
-상상놀이,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 직관적 사고 등이 나타나며 상상놀이는 언어의 발달과 함께 다양해짐
구체적 조작기
(7~11)
-논리적인 조작과 체계적 추론이 가능함
-보존 개념 획득
-사물사이의 관계성 이해 가능하나 순수한 철학적 가설형성은 미숙함
형식적 조작기
(11~15)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상황을 넘어서 상징적인 추론을 할 수 있음
-가설적 문제 해결도 가능함

 

 

 

4)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시기 수준 단계 단계 내용 관련 내용
유아기 인습 이전 수준 1단계 외부 복종과 처벌에 의해서 벌을 피하기 위해서 혹은 상을 받기 위해서 행동하며 모든 행위는 자신이 아닌 외부권위자에 의해 만들어진 규칙에 따름
학령전기 2단계 욕구충족의 수단
학령기 인습수준 3단계 대인관계 조화를 위한 도덕성 관계 청년기와 성인의 많은 수가 이 수준에 속해 있으며 이 시기는 사회 규율이나 관습에 맞는 행동을 함
4단계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청소년기 인습 이후 수준 5단계 민주적 방식으로 도출된 사회계약에 의해 결정된 행동 이때의 도덕적 행위란 개인의 가치기준에 의해 결정됨
6단계 보편적 도덕원리에 입각한 행동

 

 

 

5)Fowler의 영적 발달


단계 내용
영아기 0단계
(미분화 단계)
-옳고 그름의 개념과 믿음, 신념이 없는 시기
-신념의 발달은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한 기본 신뢰감 발달과 더불어 확립
유아기 1단계
(직관적-투사적인 단계)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시기
-부모의 가치관과 신념에 동일화
(종교적인 기본 개념의 이해는 없으며 단지 모방으로서의 종교)
학령전기
학령기 2단계
(신화적-문자적 단계)
-대부분의 아동이 종교에 강한 흥미를 느낌
-좋은 행위는 상을 받고 나쁜 행위는 벌을 받는다고 믿음
청소년기 3단계
(종합적-인습적 단계)
-영적 실망감이 점차적으로 증대됨
-기도가 항상 응답받지는 못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포기하거나 종교관을 변경하기도 함
4단계
(개별화-반사적 단계)
-무신론자가 되고 부모와 다른 사람의 종교적 기준을 비교하기 시작
-종교적 기준을 과학적 관점에서 비교하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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