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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 요약

아동간호학 요약 1-2

by leemy 2025.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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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Freud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단계 발달 내용
구강기
(출생~1)
영아는 빨고 물고 씹고 하는 등의 구강활동을 통해서 가장 큰 만족감을 얻음
항문기
(1~3)
배설물을 참는 것과 배설하는 행위에서 기쁨을 느끼며 이 시기의 쾌감의 근원은 항문부위이고 배변훈련은 아동기 성격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침
남근기
(3~6)
-생식기가 즐거움의 대상이 됨, 아동은 성별의 차이를 알며 동성의 부모를 경쟁자로 보게 되고 오이디푸스 콤플랙스, 일랙트라 콤플랙스, 남근에 대한 부러움, 거세불안이 나타남
-6세가 되면 성 정체감 형성
잠복기
(6~12)
이전의 성적 충동과 관심이 감소하며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하여 사회적 역할을 익힘
생식기
(12세 이후)
생식기의 성숙과 성 호르몬 분비와 함께 사춘기가 시작됨

 

 

 

2)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단계 발달과업 주요내용
영아기 신뢰감vs불신감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
-일관성 있고 사랑이 담긴 어머니의 돌봄이 신뢰감을 발달시키는 주요소임
Ex)수유, 애착
유아기 자율성vs수치심 -프로이드의 항문기에 해당
-신체와 환경에 대한 증가된 조절력이 중심이 됨
-새롭게 획득한 보행 기술을 사용하려고 하며 학습은 대부분 다른 사람의 활동을 흉내 냄으로써 얻어짐
학령전기 솔선감vs죄책감 -프로이드의 남근기에 해당
-활달하고 적극적인 행동, 진취적인 정신, 강한 구상력이 솔선감을 촉진시킴
-아동은 그들의 자각과 힘으로 세상을 탐험
학령기 근면성vs열등감 -프로이드의 잠복기에 해당
-아동은 과업에서 인정받기를 원함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결정적인 시기이며 사회적 접촉에 실패하면 열등감이 생김
청소년기 정체감vs역할혼돈 -프로이드의 생식기에 해당
-빠른 신체적 변화를 특징으로 함
-신체변화를 수용하고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며 여러 역할을 받아들이고 수용해야 함

 

 

 

3)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단계 발달 내용
감각운동기
(출생~2)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행동을 하기 때문에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이됨
-대상영속성 개념 획득
전조작기
(2~7)
-조작이란 과거에 일어났던 사고로 내면화시켜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함
-조작기로 가는 과도기로 논리적인 조작은 가능하지 않음
-상상놀이,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 직관적 사고 등이 나타나며 상상놀이는 언어의 발달과 함께 다양해짐
구체적 조작기
(7~11)
-논리적인 조작과 체계적 추론이 가능함
-보존 개념 획득
-사물사이의 관계성 이해 가능하나 순수한 철학적 가설형성은 미숙함
형식적 조작기
(11~15)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상황을 넘어서 상징적인 추론을 할 수 있음
-가설적 문제 해결도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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