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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장 발달 이해
1)개념
(1)성장
-양적 변화
(2)발달
-질적 변화
(3)성장 발달의 원리
-연속성
-방향성
-복합성
-개인차
-결정적 시기
-상호 관련성
(4)성장 발달이 가장 빠른 시기
-영아기
-사춘기
2. 단계별 성장 발달
연령대 | Freud 성심리발달 |
Erickson 심리사회발달 |
Piaget 인지발달 |
Kohlberg 도덕성발달 |
Fowler 영적발달 |
영아기 (0~1세) |
구강기 | 신뢰감VS 불신감 |
감각운동기 (0~2세) |
0단계 미분화단계 |
|
유아기 (1~3세) |
항문기 | 자율성VS 수치심 |
전조작기 (2~7세) :전개념기 |
외부의 복종과 처벌에 의함 | 1단계 직관적-투사적 |
학령전기 (3~6세) |
남근기 | 솔선감VS 죄책감 |
전조작기 (2~7세) :직관기 |
욕구충족 수단 | |
학령기 (6~12세) |
잠복기 | 근면성VS 열등감 |
구체적조작기 (7~11세) |
-대인관계 조화를 위한 도덕성 관계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
2단계 신화적-문자적 |
청소년기 (12~18세) |
생식기 | 정체감VS 역할혼돈 |
형식적조작기 (11~15세) |
-민주적 방식으로 도출된 사회계약에 의해 결정된 행동 -보편적 도덕 원리에 입각하여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행함 |
3단계 종합적-인습적 |
4단계 개별화-반사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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