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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 1-193

by leemy 2025.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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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정신사회적 행동 기능 장애

1. 학습 장애

1)정의

지능은 비교적 정상 범위이나 자신의 연령, 학년, 지능수준에 비하여 읽기, 쓰기, 산수능력이 약 2년 이상 부진한 경우

 

2)종류 및 증상

(1)읽기 장애

-단어를 빼먹거나 왜곡하여 읽으며 속도가 느림

(2)쓰기 장애

-철자법의 오류, 문법, 띄어쓰기의 어려움

(3)산술 장애

-반복적으로 가르쳐도 연산 능력이 어려움

 

2.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1)정의

부주의한 과잉행동이 지속적인 양상을 보이고, 또래아동에 비해 충동이 심하고, 빈도가 잦은 경우

 

주의력 결핍 -자주 세부적인 내용에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거나 과제, ,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과제를 수행하거나 놀이를 할 때 주의집중하기 어렵다.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해도 경청하지 않는다.
-지시를 따르지 않고 학업, 자잘한 일이나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
->반항하기 위한 의도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짜임새 있게 과업과 활동을 조직화하지 못한다.
-정신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과업에 참여하기를 꺼린다.
-활동이나 숙제에 필요한 물건들을 자주 잃어버린다.
Ex. 장난감, 학습과제, 연필, 책 등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일상적인 활동을 자주 잊어버린다.
과잉행동
/충동성
과잉행동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손발을 만지작거라거나 몸을 뒤튼다.
-수업시간이나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돌아다닌다.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조용히 여가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무언가에 쫒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과도하게 말이 많다.
충동성 -자기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게임이나 대화 도중에 다른 사람의 말을 중단시키거나 방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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