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영양교육
1>조금씩 주기
2>고형식이를 우유보다 먼저 주며, 고형식이 대신 우유를 주지 않도록 함
3>음식을 상으로 주지 않도록 함
4>먹을 것을 강요하지 않기
5>이식증
-음식 혹은 음식이 아닌 것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식이 이상
<1>원인
-철분과 아연의 결핍, 강박적 신경증 등과 관련 있음
<2>중재
-아동 주변 환경에서 위험물질 제거
-이식증의 위험성에 대해 교육
(3)치아 관리
1>부모의 도움을 받아 하루에 2번씩 칫솔질과 치실 사용
2>치과 첫 방문
-2.5~3세
-모든 유치가 발현되면 치과 방문함
3>불소가 함유된 물로 헹구어줌
-0.25~0.5mg/일
4>농축된 당 제품을 피함
5>유치 발생이 늦어지는 원인
-영양장애
-구루병
-칼슘 부족 시
6>젖병에 주스나 우유를 담아 주지 않도록 함
-젖병 충치 발생의 원인이 됨
7>젖병 충치
<1>8개월에서 3세 사이에 발생하는 특이한 충치
<2>원인
-노리개 젖꼭지 대신 젖병 사용
-단 것이 발라진 노리개 젖꼭지
-주원인은 밤중 수유
<3>호발치아
-위 앞니 4개
<4>중재
-밤중 수유 금지
-잠자기 전 젖병 수유
-주스는 컵으로 줄 것
-젖병에 우유나 주스 대신 물 넣어 줄 것
-상품화된 주스는 설탕이 이미 산으로 전환된 경우가 많음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
12)훈육
-아동을 보호하고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있는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필요함
-한계설정 및 훈육은 자기조정 및 사회적 행동을 할 수 있게 함
-긍정적인 언어 사용
-한계 설정은 확고하며 일관성이 있어야 함
-훈육은 잘못된 행동을 한 즉시 시행되어야 함
-아동 자체가 아니라 아동 행동에 대해 초점을 맞춤
-훈육시간과 형태를 설정하여 훈육에 대하여 아동을 준비시킬 것
-타인 앞에서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사생활을 보장함
-훈육이 끝난 이후 같은 일에 대해서 더 이상 야단치지 않도록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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