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8~24개월(감각 운동기의 사고의 시작)
1>사물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발달함
2>자신과 타인이 분리된 것을 지각함
3>시간 감각이 시작됨
-오후 7시 넘어갈 때 쯤 “깜깜할 시기”라고 인식하기 시작함
->시간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은 한정되어 있어 기다리는 능력 부족
4>정신적으로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김
5>모방행위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함
(3)24~36개월(전조작기의 전개념기)
1>직관적 사고
2>마술적 사고 시작
-이는 학령전기에 절정을 이루며, 상상력에 관련됨
3>상징적 사고
-하나의 상자는 차, 우주선, 전화기 등 많은 것을 상징할 수 있음
4>물활론
-무생물이 살아있다고 믿는 것
Ex, 인형이 말하고 듣는다고 생각함
5>근접한 두 사건에 한하여 인간관계를 이해하므로, 훈계를 하려면 즉시 해야 함
6>보존개념이 없음
4)성심리 발달
(1)항문기(1~3세)
(2)쾌감의 근원이 항문을 중심으로 일어남
-아동의 조임근 발달에 따라 대소변의 억제와 통제를 통해 쾌락을 느끼는 시기
-이 시기에 배변훈련이 아동의 성격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데 조급하거나 억압적으로 시키면 항문기 고착현상이 나타나서 결벽증, 무엇이든 보유하거나 아끼려는 인색함이 나타날 수 있음
->항문기적 성격
5)사회화
(1)15개월
-무릎 위에 앉아있는 것을 싫어함
-독립적으로 움직이길 원함
(2)18개월~2년 6개월
-부모의 행동을 모방함
-집안일 흉내내기 등의 행동 모방
(3)꾸물거리며, 종교적 행동을 모방함
(4)짜증을 냄
-분노발작
1>좌절에 대처하거나, 특히 자신의 욕구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2>독립심을 주장하거나, 통제력을 얻고자 할 때
(5)옛 물건에 애착을 보임
-좋아하는 담요, 동물 인형 등
(6)자신의 물건에 강한 소유욕을 보임
(7)아동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역할
1>규칙
-행동을 위한 지침,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2>일관성
-동일성을 유지하거나 아동에 대한 기대를 지속하는 것
3>강화
-칭찬 등의 긍정적 강화를 통해 유도할 것
4>역할 모델
-행동의 모방, 태도, 아동이 유능하다고 지각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소유하고 있다고 인지한 사람의 행동, 태도 및 정서적 표현의 모방
5>아동의 문제 해결과정이나 행동/결과의 시범을 보여주는 상상력 사용
6>역할놀이, 자유놀이, 독백, 이야기를 통해 여러 가지 행동들을 시도하거나 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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