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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 1-25

by leemy 2024.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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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8~24개월(감각 운동기의 사고의 시작)

1>사물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발달함

2>자신과 타인이 분리된 것을 지각함

3>시간 감각이 시작됨

-오후 7시 넘어갈 때 쯤 깜깜할 시기라고 인식하기 시작함

->시간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은 한정되어 있어 기다리는 능력 부족

4>정신적으로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김

5>모방행위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함

 

(3)24~36개월(전조작기의 전개념기)

1>직관적 사고

2>마술적 사고 시작

-이는 학령전기에 절정을 이루며, 상상력에 관련됨

3>상징적 사고

-하나의 상자는 차, 우주선, 전화기 등 많은 것을 상징할 수 있음

4>물활론

-무생물이 살아있다고 믿는 것

Ex, 인형이 말하고 듣는다고 생각함

5>근접한 두 사건에 한하여 인간관계를 이해하므로, 훈계를 하려면 즉시 해야 함

6>보존개념이 없음

 

4)성심리 발달

(1)항문기(1~3)

(2)쾌감의 근원이 항문을 중심으로 일어남

-아동의 조임근 발달에 따라 대소변의 억제와 통제를 통해 쾌락을 느끼는 시기

-이 시기에 배변훈련이 아동의 성격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데 조급하거나 억압적으로 시키면 항문기 고착현상이 나타나서 결벽증, 무엇이든 보유하거나 아끼려는 인색함이 나타날 수 있음

->항문기적 성격

 

5)사회화

(1)15개월

-무릎 위에 앉아있는 것을 싫어함

-독립적으로 움직이길 원함

(2)18개월~26개월

-부모의 행동을 모방함

-집안일 흉내내기 등의 행동 모방

(3)꾸물거리며, 종교적 행동을 모방함

(4)짜증을 냄

-분노발작

1>좌절에 대처하거나, 특히 자신의 욕구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2>독립심을 주장하거나, 통제력을 얻고자 할 때

(5)옛 물건에 애착을 보임

-좋아하는 담요, 동물 인형 등

(6)자신의 물건에 강한 소유욕을 보임

(7)아동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역할

1>규칙

-행동을 위한 지침,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2>일관성

-동일성을 유지하거나 아동에 대한 기대를 지속하는 것

3>강화

-칭찬 등의 긍정적 강화를 통해 유도할 것

4>역할 모델

-행동의 모방, 태도, 아동이 유능하다고 지각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소유하고 있다고 인지한 사람의 행동, 태도 및 정서적 표현의 모방

5>아동의 문제 해결과정이나 행동/결과의 시범을 보여주는 상상력 사용

6>역할놀이, 자유놀이, 독백, 이야기를 통해 여러 가지 행동들을 시도하거나 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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