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42

by leemy 2024. 2. 5.
728x90
반응형

3. 도덕발달 이론

1)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도덕적이라는 용어를 옳고 그름과 같은 의무적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판단을 요구하는 상황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규정

·도덕발달에서 도덕적 추론을 가장 중시하면서 도덕적 문제와 관련하여 사람의 인지구조가 발달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게 됨

(1)인습이전 수준

1>처벌과 복종의 지향의 단계

-5~8세 아동에 해당

-체벌의 필연성이 옳은 행동을 하게 하는 중심 개념

-처벌은 피하고 힘에 대한 무조건적인 존경을 보내는 것을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

2)도구적 목적과 상대주의 지향의 단계

-옳은 것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위

-때로는 타인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행위라고 생각

-옳은 것은 누군가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관련

(2)인습 수준

1>개인 간의 기대와 관계 지향의 단계

-옳은 것은 기대되는 것에 따라 가까운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도와주는 것임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는 행동

-착하다고 인정받는 것이 도덕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 동기가 됨

-어떠한 행동은 동기에 의해 판단

2>법과 사회질서 지향의 단계

-청소년 중기부터 발달

-정해진 규칙과 사회질서 유지

-옳은 행위란 권위에 대해 존경을 나타내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각자의 의무를 수행하는 것

(3)인습이후 수준

1>권리와 사회계약 지향의 단계

-기본적 권리나 가치

-사회의 합법적 계약지지

-생명

-자유와 같은 절대적 가치는 어느 사회에서도 다수의 의견과는 관계없이 지지되어야 한다고 생각

->법 변경 가능

-옳은 것은 보편적, 윤리적 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

 

2)길리안의 도덕발달 이론

-도덕성은 정의와 보살핌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

-남성 중심적 편견을 시정하여 여성의 도덕성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도모하기 위함

 

(1)1수준

-자기이익 지향의 단계

-실용주의적이고 자기중심적으로 자기 이익과 생존에 집착

-과도기 1은 자신이 이기적임을 자각하고 자기를 비판함

 

(2)2수준

-책임감과 자기희생의 단계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해주려는 욕구, 심지어 자기희생 발달

-과도기 2는 동조에서 내면적 성찰로 발달

 

(3)3수준

-자기와 타인의 역동성 인식 단계

-최고의 도덕성 발달단계로 비폭력성에 대한 확인을 기초로 함

-다른 사람과 동시에 자기 자신도 보살피며 이기심과 책임감의 대립을 해소함

728x90
반응형

'간호관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관리학 1-44  (0) 2024.02.07
간호관리학 1-43  (1) 2024.02.06
간호관리학 1-41  (0) 2024.02.04
간호관리학 1-40  (0) 2024.02.03
간호관리학 1-39  (0) 2024.0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