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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31

by leemy 2024.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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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제강점기 간호교육

(1)타 직업에 비해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은 여성이 지원

(2)1910년대의 관립 간호교육기관

1>중앙

-조선총독부의원

(대한제국의 대한의원이 한일합병 이후 조선총독부의원이 됨)

2>지방

-각 도 자혜의원의 간호부

(3)1911년 간호교육제도 구체화

1>입학조건

<1>17세 이상 25세 이하 신체 건전하고 품행이 방정한 조선인 여자

<2>보통학교 4년 수료자

-조산부과 무시험 입학

<3>보통학교 3년 수료자

-간호부과에 무시험 입학

2>수업료 무료

3>관립학교 수업 연한

-간호부과 16개월

-조선부과 2

(4)1912년 조선총독부의원 부속의학강습소 규칙 개정

1>입학조건

-한국인과 일본인

-남자와 여자를 모두 가능하게 함

(5)1915년 개정 사립학교 규칙 정함

-기독교계 학교에서의 종교 교육을 본격적으로 통제하기 시작함

(6)1916년 간립간호교육 기준 통일

-조선총독부의원 및 도 자혜의원 조산부 양성규정을 반포하여 전국에 기준 통일

(7)1920년대 간호사 교육

->간호사 인력부족 완화위해 사립간호교육기관 인가

1>인가된 사립간호학교 졸업생은 무시험면허 획득 가능

2>기본간호에 대해 지식습득+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무 실습

3>간호사의 이직률이 높아 빠른 시일 내에 실제적인 기술과 지식을 익히도록 하여 진료보조와 환자의 식이지도 등 직접 간호업무 강조

4>세브란스 연합 의학전문학교

-입학 후 6개월이 되면 가관식, 병원실습

5>태화여자관에서 보건간호 실습

(8)1930년대 이후

1>전시상황에 따라 간호인력수요 충당

-강의 대폭 줄이고 실습 증가

-법적 규정이외에 이에 준하는 학교에서도 간호부 배출할 수 있다는 조항 첨가

->고등여학교에 소정의 간호과정 설치하고 이수한 자에게 간호부 자격 줌

2>간호사 배출의 다원화

-이전의 간호사 수준을 통일, 향상시켰던 정책에서 후퇴

-간호의 질 향상 및 간호 이미지 구현에 방해요소로 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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