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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1-176

by leemy 2023.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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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건강교육

1. 필요성

1)약물 증상 및 자가관리 기술은 만성질환에서 필수

2)불충분한 지식으로 인해 퇴운 후 약 복용 중단

->재발, 재입원

3)증상, 경고 징후에 대한 지식 습득

->증상의 부정적 효과 최소화

4)자가관리로 인한 자신감

->만족스럽고 건강한 생활

 

2. 대상자 선택

1)어느 정도 증상이 완화된 자

2)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는 자

3)집단에 적응하여 참여할 수 있는 자

4)주변 환경에 있어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갖고 있는 자

5)인지 기능이 비교적 보존되어 있는 자

6)생활 환경이 지지적이고 병전의 사회적, 도구적 기능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 효과 증가

 

3. 교육 방법

1)강의

2)시범

3)프로그램 학습

4)Social drama

-참가자들에게 참가한 사람의 역할이나 감정을 연기하게 함

->현실의 삶의 상황을 재창조하도록 함

5)역할연기

-한 사람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 놓아 대안 행동 참구

6)모의실험

7)행동수정

8)계약

-환자, 간호사가 결정된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행동에 동의하는 것

9)시청각자료

-팸플렛

-영화

-인쇄물

-드라마

-모델

10)놀이

-어린이들에게 행동 절차를 예비교육 시키는데 효과적

 

4. 교육 내용

1)증상관리교육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을 교육하여 간호할 수 있는 부분을 설명함

2)약물교육

 

3)정신재활치료교육

-환자가 다시 가정이나 학교, 직장에 복귀하여 사회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모든 치료방법

-약물치료만으로 증상이 없어지지 않음

-재발, 재입원율 감소

-사회기술, 직업기술 습득으로 자신감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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