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5.7 건강교육
1. 필요성
1)약물 증상 및 자가관리 기술은 만성질환에서 필수
2)불충분한 지식으로 인해 퇴운 후 약 복용 중단
->재발, 재입원
3)증상, 경고 징후에 대한 지식 습득
->증상의 부정적 효과 최소화
4)자가관리로 인한 자신감
->만족스럽고 건강한 생활
2. 대상자 선택
1)어느 정도 증상이 완화된 자
2)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는 자
3)집단에 적응하여 참여할 수 있는 자
4)주변 환경에 있어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갖고 있는 자
5)인지 기능이 비교적 보존되어 있는 자
6)생활 환경이 지지적이고 병전의 사회적, 도구적 기능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 효과 증가
3. 교육 방법
1)강의
2)시범
3)프로그램 학습
4)Social drama
-참가자들에게 참가한 사람의 역할이나 감정을 연기하게 함
->현실의 삶의 상황을 재창조하도록 함
5)역할연기
-한 사람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 놓아 대안 행동 참구
6)모의실험
7)행동수정
8)계약
-환자, 간호사가 결정된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행동에 동의하는 것
9)시청각자료
-팸플렛
-영화
-인쇄물
-드라마
-모델
10)놀이
-어린이들에게 행동 절차를 예비교육 시키는데 효과적
4. 교육 내용
1)증상관리교육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을 교육하여 간호할 수 있는 부분을 설명함
2)약물교육
3)정신재활치료교육
-환자가 다시 가정이나 학교, 직장에 복귀하여 사회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모든 치료방법
-약물치료만으로 증상이 없어지지 않음
-재발, 재입원율 감소
-사회기술, 직업기술 습득으로 자신감 회복
728x90
반응형
'정신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간호학 1-178 (1) | 2023.12.25 |
---|---|
정신간호학 1-177 (0) | 2023.12.24 |
정신간호학 1-175 (0) | 2023.12.22 |
정신간호학 1-174 (0) | 2023.12.21 |
정신간호학 1-173 (0) | 2023.12.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