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치료적 환경의 특성
(1)보호 및 억제
-질병과 사회적 낙인으로부터 안위와 안전을 제공
(2)지지
(3)구조적 환경
-대상자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체 내의 규율과 규제를 습득
(4)참여
-가족 참여
(5)타당성
-대상자 개성, 특성의 확인 및 개인의 인권을 존중하는 과정 독특성 수용, 이에 부합하는 형태나 규칙, 프로그램 제공
(6)개방적 의사소통
-지지, 관심, 칭찬 등으로 대상자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증진
(7)힘의 분산
-권위를 지양, 모든 대상자들이 의사 결정에 참여
->자율성, 독립심 증진
(8)일과 관련된 활동
-대상자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선택
->실제적인 직업 환경과 연계하여 장래 생활을 준비하는 데 유용한 기술을 습득하는 일을 선택
(9)발달 욕구에 따른 환경의 조성
6)치료적 환경의 구성
(1)물리적 환경
1>대상자에게 안전과 보호 제공
2>대상자에게 비밀, 독립성, 사회성, 오락활동, 안전 등을 제공
3>인간적인 환경 제공
-각 병실마다 화장실, 샤워실, 사물함 갖춤
4>색체
<1>따뜻한 색(붉은색, 분홍색, 노란색)
->각성효과
<2>차가운 색(녹색, 하늘색, 청색)
->진정효과
5>조명
-자연조명이 권장
6>현실감각 유지를 위해 시계, 달력, 신문 배치
(2)사회적 환경
1>대상자-직원 간, 직원-직원간 수용적인 태도
2>대상자가 치료, 규칙설정에 적극적,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 지지
3>대상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
4>대상자의 능력에 맞는 요구로 잠재력 개발
(3)치료 프로그램
-활동 프로그램
-사회기술 훈련
-생활기술 훈련
-이행훈련
-자아존중감 훈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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