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소아 정신장애 행동이론-1
(1)반응적 조건화
-Pavlov의 개
-이전 경험에 의거하여 자기식으로 자극에 반응
Ex, 부모가 소아의 학교 성적에 대해 항상 불만스러워하고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소아는 부정적으로 반응한다 생각하고 부모에게 무엇이든 감추게 됨
(2)조직적 조건화
-행동은 결과의 강화나 약화에 따라 달라짐
Ex, 소아에게 계속 바보같다고 말하면 소아는 자신이 그렇다고 믿으며 그대로 행동하게 됨.
(3)인지적 행동수정
-행동이나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개이 특성과 인지능력, 기대, 신념 등을 활용하는 것
Ex, 부모는 “엄마는 네가 이 일을 해낼 수 있으리라 믿는다” 등의 말을 하게 됨
(4)사회적 학습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이 변화하도록 하는 관찰학습을 의미
Ex, 부모가 거짓말을 하면 자녀도 거짓말을 배우게 됨
6)인지이론
(1)정신병리적 문제가 있을 때 인지나 사고의 왜곡이 나타나게 됨
(2)소아가 태어나서 성장하기까지 물리적·사회적 세계에 대한 정신적 표현의 변화를 설명
(3인지작용으로 인하여 사건에 대한 인식, 자기조직화, 도덕적 논리의 발달, 정서적 이해, 복잡한 감정 및 사회적인 반응양상 등이 형성
7)발달이론
(1)정서의 특성
1>정서 상태가 숨김없이 나타나지만 표현기간이 연장되지 않음
2>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동의 정서표현이 부정적으로 지속
3>강렬하고 직선적인 표현
-분노
-질투
-공황
4>변하기 쉬움
-울다가 웃음
-미워하고 욕을 하다가도 친하게 놂
5>자주 표현
-반응이 즉각적
-이해 타산적 사고 발달되지 않음
6>일시적 퇴행
-아동이 불안을 감소하기 위해 과거 발달단계의 행동수준으로 후퇴함
->이는 정상적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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