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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소아 정신장애 행동이론-2
7)발달이론
(1)정서의 특성
1>정서 상태가 숨김없이 나타나나 표현기간이 연장되지 않음
2>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동의 정서표현이 부정적으로 지속
3>강렬하고 직선적인 표현, 변하기 쉽고 자주 표현
6>일시적 퇴행
(2)사회적 특성
1>독립하고자 하는 욕구 떄문에 반앙심이 나타남
-1.5~3세 절정
2>경쟁심 생김
3>잘 싸움
4>동정심이 많음
->친구 사이에 우정적인 행동으로 나타남
(3)사고의 특성
-자기중심적
(4)행동의 특성
1>폭넓은 다양한 행동을 보임
2>도덕적 발달
<1>자신의 행동 조정
<2>5세 이전
-분노
<3>7세 이후~
-옳고 그름 구분
2. 종류 및 특성
1)정신지체
-지적 기능이 평균보다 멀어져 IQ 70 이하, 적응장애 동반
(1)특성
1>자아, 초자아 발달 지연, 도덕적 인식 약함
2>학령기, 10~14세
3>환경과 관련된 정신지체 70~80%
4>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파괴적 행위가 잦고 부모에게 대들기도 함, 또래와 어울리기 싫어하며 물건을 아낄 줄 모르며 남의 물건을 훔치기도 함, 위생 불량
5>동반되는 정신장애
-자폐장애
-기분장애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자해행동
-반복 행동
(2)간호중재-1
1>분주하고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때 스포츠, 음악요법 등 대체요법 이용
2>무관심하고 말이 없는 아동은 대화를 시도해 관심과 사랑을 표현함
3>자극되고 흥미로운 분위기 제공
4>상해 위험이 있으므로 혼자 방에 두지 않음
5>온정적인 태도로 사고 방법 이해 및 수용
6>잠재 능력 개발에 도움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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