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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 1-130

by leemy 2024.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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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뇌성마비 증상 2

(5)청각장애

무도병성 무정위 운동에서 나타남

 

(6)언어장애

-대부분 동반됨

-상징 언어습득의 지연은 지적 발달지연을 의미

-구음장애 등

 

(7)보행장애

-가위 보행

-발끝으로 걷거나 질질 끄는 걸음

 

(8)운동장애

 

5)진단

-신경학적 평가

(1)1세 이전에 한 손이 강하게 발달하거나 3개월 후에 주먹을 쥠

(2)복위나 앙와위로 구부려 몸통, 둔부, 다리에 심한 신전

(3)운동수행능력 사정, 수동적 근육 긴장도, 심부건 반사 변화

(4)바빈스기 징후 양성, 정위 반사 나타남, 불수의적 움직임, 강직

 

 

*뇌성마비의 임상적 분류

종류 특징
강직성 -일측성 혹은 양측성으로 나타남
-자세, 균형, 통합된 운동조절의 결핍이 동반된 긴장과다
-의도적 운동 시 비정상적 자세와 신체 다른 부분의 움직임이 과도하게 증가됨
-전형적인 걸음걸이는 몸을 웅크리며, 발은 안쪽으로 굽히고, 다리는 가위 모양으로 교차시켜 걸음
-팔꿈치, 손목 및 손가락은 굴곡된 자세에서 엄지손가락은 내전되어 있음
운동
실조성
-소뇌병변이 있을 때 근육조절과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음
-다리를 벌리고 걸음
-근육조절이 빈약한 빠르고 반복적인 운동
-아동이 물건을 잡으려 할 때 상지 운동의 통합장애
운동 장애성
/무정위성
-비정상적인 불수의적 운동
-무정위 운동증
->주로 사지, 체간, , 안면근, 혀에 침범하며 천천히 움직이며 뒤틀리는 움직임이 특징
-인두, 후두, 구강근육 침범 시 청소년기에 강도가 증가되는 무도병과 근 긴장도 이상을 유발하는 불수의적 운동
혼합형 강직성과 무정위 운동증이 복합적으로 나타남

 

 

6)치료

-물리치료(경축, 골격 기형 예방), 언어치료

-뇌성마비의 치료목표는 완치가 아니라 합병증을 예방하면서 최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

 

7)간호중재

-가족의 정서를 지지하여 아동학대 예방

-영양 증진

-긍정적 자아상 도모

-수유 격려

-배변 훈련 도움

-연령과 능력의 범위 내에서 일상생활 활동 수행 격려

-운동기능 및 감각 향상을 위한 활동 적극 참여

-특별히 고안된 기구의 사용 지도

-아동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음

-턱을 지지하며 저작을 돕는 등의 음식물 섭취 보조

-자조집단 참여를 통한 가족지지

 

8)예후

-마비의 형태

-중증 정도

-관련 기형 유무에 따라 결과가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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