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지발달
Piaget 감각 운동기(출생~2개월)
-이시기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임
->주로 감각이나 운동을 통해서 사물을 이해하는 시기이므로 오감에 의한 감각은 모두 자극이 되고 이로 인한 반응은 운동으로 간주함
(1)1~4개월(감각 운동기의 1차 순환 반응기)
1>우연히 획득된 행위는 새로운 감각운동 습관이 됨
2>목적성이 없는 단순한 행동을 하는 것이 특징
3>이 시기에는 사물의 영속성을 이해하지 못하여 눈 앞에 있는 물건을 치워버리면 그 물건이 있었던 것을 잊어버리고 더 이상 찾지 않음
4>영아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새로운 물건을 제공하는 것이 좋음
(2)4~8개월(감각 운동기의 2차 순환 반응기)
1>목적 있는 행동을 하는 시기, 대상영속성 개념 발달
->시야가 넓어지고 자기가 한 행동의 결과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부분적으로 가려진 물건을 알아차리고 찾아낼 수 있음
2>사물의 영속성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물건을 숨겼다가 찾아주거나 손바닥 위에 얼굴 가리는 것 등의 놀이(까꿍 놀이)가 유용함
3>6~8개월에 대상영속성 개념 발달로 낮가림이 시작됨
4>성장 인식하기 시작함
->의사소통의 한 유형으로 인식
*대상영속성
주변의 물체가 내 눈 앞에 있지 않더라도 계속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는 사고
(3)8~12개월(감각 운동기의 2차 협동 반응기)
1>간단한 문제해결이 가능하고 영아의 행동은 목표 지향적임
2>장애물이 있을 경우 목표를 향해 장애물을 치울 수도 있음
-진보된 사물의 영속성 개념을 가지게 됨
3>자신의 모습을 볼 수 없어도 상대방의 얼굴 표정을 보고 따라할 수 있음
4>장난감을 쌓아올리고 물건을 통에 넣거나 꺼내는 행동 등의 놀이는 목적 있는 행동을 조직화시키고 물건의 영속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줌
5>지적 추리를 시작하며 사건과 상징을 연결시키기 시작
->단 영아 자신만 그 분류를 알 수 있음
4)성심리 발달
Freud 구강기(Oral stage 출생~1세)
영아의 쾌감의 근원은 입으로 빨고, 물고 씹고 소리를 내는 것과 같은 구강활동에 집중할 수 있음, 이 시기에 얻어야 할 만족을 얻지 못했다면 고착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술, 흡연 애호, 남을 비꼬는 일을 즐기는 행위, 의존적이고 유아적인 구강기적 성격
*낮가림
1. 영아가 한사람에게만 유독 애착을 보이면서 다른 사람에게는 덜 우호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
2. 6개월에 시작되며 8개월에 극치를 이룸
3. 영아가 충분히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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