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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 1-12

by leemy 2024.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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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아동 약물 중독 시

(1)V/S을 통해 호흡, 맥박, 체온을 확인하여 환아의 기본적인 몸의 상태를 확인함

(2)연령, 체중, 성별, 약물의 종류, 이름, 노출경로, 용량, 투여시간, 징후와 증상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함

(3)호흡 곤란 등을 확인하여 약물로 인한 쇼크 상태에 빠졌을 경우 응급처치가 필요함

(4)필요 시 위세척을 실시하는 등 중독 약물의 종류에 따라 처치를 시행함

 

4)아동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1)아동-간호사간에 신뢰관계가 형성되어야 함

(2)투약 시 투약의 목적을 아동에게 설명

(3)아동에게 가장 적절한 형태로 투약하기

(4)간호사와 함께 있을 때 약을 삼키도록 확고하고 일관성 있게 요구하기

(5)약물투여 방법을 아동이 선택하도록 선택권을 부여함

(6)금기사항이 아니라면 쓴 약은 소량의 주스나 얼음물에 섞어 먹이기

(7)대부분의 언어적 의사소통은 부모와 이루어지나 면담 시 아동을 제외해서는 안되며 면담이 진행되는 동안 영아와 어린아동에게 주기적으로 관심을 주어 면담에 참여시키기

(8)부드러운 신체적 접촉, 조용하고 차분한 목소리 사용하기

(9)아동과 의사소통 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언어를 사용해야 하며 단순하고 짧은 문장과 친숙한 단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되 구체적인 설명은 피하는 것이 좋음

(10)아동은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자율성이 침범받기 쉬우므로 쉽게 윤리적 딜레마에 빠질 수 있음

(11)아동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해야 함

 

*발달 단계별 성교육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내용 -생식기 위생
-사회적 성역할, 성정체감, 성폭력
-태아의 수정과정
-성별 차이
-성기의 구조, 기능, 월경, 몽정
-정자·난자의 기능, 임신 과정
-성 생리, 성 심리, 서병
-이성에 대한 관심, 사랑과 결혼 문제, 부모 역할의 의미
주의점 -유아에 적합한 시청각 자료 선정
-집단 활동&개인 활동 통합 활용
-학부모 참여
-사실 내용을 간결하고 솔직하게 설명
-학습자의 성 지식 수준 파악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성 지식 교육
-관심&흥미 고려한 적절한 교수매체 활용
-성 발달 정도는 개인/성별 차이가 있음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교육
-사춘기 변화&제2차 성징 발현 교육
-올바른 동료의식과 집단 활동에 대한 교육
-아동->성인 급격한 변화시기로 개인차가 큼
-잘못된 성 인식 수정
-자위문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지도
-건전한 이성 관계 능력 형성 교육(이성에 대한 호기심 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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