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현대와 간호
1)미국의 간호
(1)현대 간호사업을 주도하게 된 요인
-개척정신과 창의력이 간호사업에 적용됨
-미국의 실용주의 정신이 전문직업 부분에 적용되어 간호사업의 발전에 도움이 됨
-여성의 지위가 공고하여 간호 지도자들이 적극적으로 교육 정책 참여
-일찍부터 간호 지도자들이 간호 단체를 만들고 간호교육기관의 인가기준을 만드는 등 간호교육의 충실화를 위해 노력하였음
(2)미국 간호에 전쟁이 미친 영향
1>1900년 이후 1차 세계대전 이전
-간호사의 양적 팽창이 지나쳐 ‘통제할 수 없는 팽창의 시기’ 가 됨
2>제 1, 2차 세계대전의 영향
-전쟁은 의학의 발달을 가속화시킴
-간호사 수요에 대한 요구의 급증
->간호직의 보조 인력을 배출
-간호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
->정부 및 사회단체에서 간호계에 대한 지원
=>간호계의 질적 헌신
(3)간호교육기관
1>초기의 교육기관
-간호사 양성소에서 의사들에 의해 간호교육이 실시됨
2>나이팅게일 신념의 학교
<1>교육원칙
-나이팅게일의 신념을 따름
-값싼 노동력을 위함이 아니라 교육을 근본 목표로 삼아야 함
-간호학교는 행정상으로 병원과 분리되어 있어야 함
-간호사를 관리하는 수간호사가 꼭 필요하며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도 반드시 간호사로 함
<2>나이팅게일식 간호학교(1873년)
-벨뷰 병원 간호학교
-보스톤 간호학교
-코네티켓 간호학교
->록펠러 제단의 후원으로 창립 50주년에 예일 간호대학이 됨
3>간호교육의 발전
<1>콜롬비아 대학
-간호교육이 처음으로 대학 수준에서 이루어진 곳(1899년)
-처음으로 간호사를 대학교수로 임용(너팅)
<2>미네소타 대학교에서 4년제 간호학과 설치(1907년)
<3>뉴욕의 콜롬비아 대학교 사범간호대학간호교육과
-석사 학위(1918년)
<4>볼튼 법규
-간호 교육을 위한 특별 기금 지원
4>브라운 보고서
<1>미래를 향한 간호
<2>보고서 내용
-전국의 간호학교는 분류되고 평가되어야 함
-간호학과 협의회에 의해서 제시된 공식적인 교수진의 기준을 모든 교육기관들이 수용하여야 함
-병원부설학교의 교육과정은 축소, 개선되어야 함
5>포지션 페이퍼(1965)
-미국간호협회의 미국간호교육에 대한 입장 표명
-전문직으로의 간호실무를 수행하기 위한 간호교육은 최소한 학사 과정이어야 함을 권장
'간호관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관리학 1-21 (0) | 2024.01.15 |
---|---|
간호관리학 1-20 (1) | 2024.01.14 |
간호관리학 1-18 (0) | 2024.01.12 |
간호관리학 1-17 (0) | 2024.01.11 |
간호관리학 1-16 (1) | 2024.01.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