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인격장애 치료 및 간호중재-2
4)정신생물학적 중재
(1)우울
-MAOIs
-Lithium
(2)정신증상
-Thiothixene(Navane)
->착각, 관계사고, 강박 증상, 공포장애 감소
(3)충동적 행동, 자기파괴적 행동
-Carbamazepine
-MAOIs
(4)망상적 사고, 불안, 적개심
-Haloperidol
-Thiothixene(Navane)
(5)반사회적 폭력적 성향
-Lithium
-Propranolol(Inderal)
(6)불안, 충동적 행위, 경계성 성향
-Fluoxetine(Prozac)
5)신체적 활동
(1)운동
-감정과 긴장 완화
(2)잘짜여진 집단 활동에 포함시켜 어떤 임무를 맡도록 하여 주어진 책임을 완수
(3)매일의 활동에 대해 세밀히 잘 짜인 계획 속에서 사회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사회적 학습에 중요하다는 생각을 불어넣어줌
6)문제행동에 대한 간호 중재
(1)교묘하게 속이려는 행동
-바람직하고 수용 가능한 대상자의 행동 수립하도록 함
1>대상자와 함께 행동에 관한 중요성이나 관심사 논의
2>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확인
3>주어진 환경과 상황에서 무엇이 바람직한 행동인지 적절한 시기에 대상자와 함께 논의
4>확인된 행동 결과를 이해하기 쉽고 징벌적이지 않은 언어로 대상자와 의사소통
5>행동 결과에 관해 대상자와 타협하거나 논쟁을 피함
6>필요 시 대상자의 합리적 상황변화에 순응할 수 있도록 기대 행동과 결과 수정
(2)공격적인 행동
-적응적이며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분노 표현하도록 함
1>대상자의 인지적, 신체적 기능에 따라 분노를 표현하는 적절한 행동 결정
2>긴장을 증가하는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하도록 대상자 격려
3>분노 표현 시 신체적 손상 예방(위험물 제거)
4>분노·긴장감을 표현할 수 있는 배출구 제공(운동, 노래, 글쓰기 등)
5>대상자가 조절능력을 잃지 않도록 간호사가 도울 것이라는 확신 제공
6>대상자가 분노의 원인을 확인하도록 도움
7>분노의 부적절한 결과 확인
(3)충동적 행동
-충동적 행동을 조절하도록 함
1>대상자가 사려 깊은 행동이 필요한 상황이나 문제를 확인하도록 도움
2>충동적 행동을 하기 전 ‘멈추고 생각하는 것’을 스스로 암시하도록 가르침
3>대상자가 선택한 행동방향의 결과를 평가하도록 함
4>긍정적인 강화 제공
-칭찬
-보상
-자기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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