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미성숙 방어-2
(1)행동화
-무의식적인 소망이나 충동이 즉시 만족되지 않고 연기됨으로써 생기는갈등을 피하기 위해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파괴적인 대처 방법
Ex, 경계성 인격 장애 환자의 반복적인 자해
(2)동일시
<1>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속성이나 태도, 행동을 들여와서 자신의 성격의 일부로 삼음
->단순한 흉내, 역할모델, 모방=>의식적 행위
<2>초기 아동기(3~6세)에 시작되고 부모상을 받아들임
->자아와 초자아의 성장과 성격=>인격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
Ex, 의사의 아들이 청진기와 주사기를 갖고 놀기를 좋아하는 것(유년기, 아동기)
<3>성인기에도 동일시가 발현되기는 하나 이 경향이 지배적인 것은 자아 발달 이상을 의미하며 병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것
(3)공격자와의 동일시
-두려운 대상의 특징을 닮아 자기 것으로 함으로써 그 대상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
Ex, 호된 시집살이를 한 며느리가 나중에 더 호된 시어머니 역할을 함
(4)함입
‘자기’와 ‘자기가 아닌 것’ 정도는 구별하는 시기에 일어나는 원시적 동일화
->타인을 향한 모든 감정을 자신에게 향하게 함, 우울증 환자의 주요 방어기전
(5)전환
<1>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과 수의근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주로 시력장애, 사지마비)
<2>신체적으로 아무 이상이 없으나 고통을 느낌
Ex, 시어머니에게 시집살이를 심하게 받은 며느리가 사지마비에 걸림
Ex, 글을 쓰는 데 갈등을 느끼는 소설가의 원고 쓰는 오른팔에 마비가 옴
->신체화와 구분
(6)신체화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 수의근계를 제외한 기타 신체부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
Ex,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Ex, 학교 공포증
(7)퇴행
<1>현재의 심리적 갈등을 피하기 위하여 발달의 이전 단계로 돌아가는 것
<2>안전하고 즐거웠던 인생의 이전단계로 후퇴
->불안 완화
Ex, 동생이 태어나자 갑자기 말을 못하고 대소변을 못 가리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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