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청소년 정신장애 치료 및 간호중재-1
1)상담
(1)가장 먼저 신뢰 형성
(2)개인, 집단, 가족상담
(3)권위적이고 도전적인 입장은 치료과정 방해
(4)목표는 청소년이 변화해야 한다고 믿는 것
(5)치료과제는 구체적이고 쉽게 획득할 수 있는 단기 목표 설정
(6)치료적 모임
-경계는 불분명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접근
(7)또래 상담 프로그램이 효과적
2)환경요법
3)자기관리 활동
-적절한 위생
-건강증진 습관
4)정신생물학적 중재
(1)약물 치료 지침
1>청소년들은 추체외로 부작용이 생기기 쉬움
2>청소년들은 물을 적게 먹기 때문에 변비, 구갈, 소변정체가 생기기 쉬움
3>저혈압을 사정하기 위해 활력징후를 측정해야 함
4>어지러움 때문에 학교에서 힘들 수 있음
5>대상자, 가족, 학교 교사들에게 약물의 부작용, 상호작용 등에 대해 교육해야 함
6>대상자가 자살의도를 가진 경우 과량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잘 관찰해야 함
(2)약의 용량은 키, 체중, 동기 수준 및 부작용을 고려하여 선택함
(3)Lithium
-중독 주의
->청소년은 수분섭취량이 적은 경향이 있음
(4)SSRIs
-우울증
5)건강교육
-학교 교사, 부모, 방과 후 도와주는 사람들도 우울증이나 정신병 및 위험한 행동을 구별하고 중재해 줄 수 있도록 교육 받아야 함
6)사례관리
(1)건강, 교육, 레크리에이션 및 직업 관련 전문가들의 협조
(2)일관성 있는 치료
(3)문제와 변화에 대한 관찰과 기록
(4)문제가 예상되거나 문제해결 시 타 전문가에게 통보
7)건강 증진 및 유지
(1)건강교육 및 수업
-약물
-알코올 남용 예방교육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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