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 간호수행
1)직접간호 수행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인 보건교사만이 시행할 수 있는 역할, 즉 전문가로서의 역할
-보건실 활동
-방문활동
-의뢰활동
-집단지도
-면접
-매체활동
-응급처치
-상담
-보건교육
-예방접종
-신체검사
2)간접간호 수행
예산, 시설, 장비, 기로과 보고, 직무관계수립, 학교보건 조직운영, 통계자료 등을 정리
(1)조정자 역할
-계획을 상황에 맞추어 집행
(2)감시자 역할
-계획대로 진행이 이루어졋는지 수행의 질적인 면까지 확인
(3)지도 감독자 역할
-기술적인 면을 지도
5. 간호평가
1)학교보건 사업의 효과 평가
-사업 목표 달성 평가
-사업 진행에 대한 평가
2)학교보건 사업의 효율 평가
-사업 결과와 관련되어 사용된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인력, 자원
3)학교간호 평가 및 재계획 단계
-평가대상 및 기준을 선정
-자료수집
-계획과 실적 비교
-사업의 가치를 판단하여 결과 분석
-재계획 실시
*단기목표vs장기목표
1. 단기목표
-하나의 사업을 수행하여 얻을 수 있는 결과로써의 목표
2. 장기목표
-장기적인 사업의 결과로써 달성할 수 있는 궁극적인 목표
->학교간호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교인구가 건강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서 건강한 학교생활을 하는 것
*목표가 갖추어야 할 조건
-관련성
-실현 가능성
-관찰 가능성
-측정 가능성
728x90
반응형
'지역사회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사회간호학 1-112 (1) | 2025.06.29 |
---|---|
지역사회간호학 1-111 (0) | 2025.06.28 |
지역사회간호학 1-109 (0) | 2025.06.26 |
지역사회간호학 1-108 (0) | 2025.06.25 |
지역사회간호학 1-107 (0) | 2025.06.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