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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건교육 평가
1)교육평가의 목적
-기대하는 목표달성정도를 확인하여 교육효과를 측정
-학습자의 개선점을 확인
-학습 환경 개선점 및 투입된 노력의 적정성 평가
2)교육평가의 대상
-학습자
-교육을 실시한 교육 담당자
-계획된 교육과정
-학습자를 둘러싼 학습 환경
3)평가 범주
(1)투입된 노력에 대한 평가
-재정적 예산
-보건교육 요원 수
-지역사회 자원봉사자 수
-요원이 제공된 시간 수
-교육용 물품
-기구 및 자료
-전문인력 지원 등 인적자원
-사회적 자원에 대한 파악
(2)사업진행에 대한 평가
-진행 계획을 기준으로 내용 및 일정에 맞도록 수행되었는지 여부
-사업 진행 방법으로 수단에 문제가 없었는지 분석
(3)목표 달성 정도에 대한 평가
-설정한 학습 목표 도달 여부
-지식
-태도
-행위
(4)사업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
-사업을 수행하는 데 투입된 노력을 비용으로 환산하여 평가
(5)사업의 적합성에 대한 평가
-투입된 노력에 대한 결과와 사업 대상자의 요구량과의 비용 계산
-자원의 충족 여부
4)보건교육의 평가유형
(1)진단평가/형성평가/종합평가
진단평가 | 형성평가 | 종합평가(총괄평가) | |
특징 | -교육적 -학습장애의 원인을 분석, 진단하고 학습에 필요한 선행지식을 확인 |
교육 중 교육내용의 구성 또는 전개방법을 수정·보완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 | -교육 후 교육의 성과 및 효율성을 다각적으로 판단 |
평가 목적 |
-대상자들의 지식수준, 태도, 흥미, 준비도 등을 진단하고 확인하기 위함 -학습장애 요인을 밝히기 위함 -학습전략을 극대화하고 대상자를 적절히 배치하기 위함 |
-학습 진전 상황을 파악하여 현재의 위치를 개별적으로 알려줌으로써 학습 보조를 맞추도록 함 -피드백을 주어 교정학습이나 보충 학습의 기회를 제공 -학습곤란, 결손 부분을 진단하여 교정 -학습 동기를 촉진하고 학습 방법을 개선 |
-사전에 설정한 교수 목표에 대한 성취도 수준을 판단 -집단 간의 성적 결과를 비교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 -교육의 장기적인 질적 관리를 위함 |
평가 시기 |
교육 시작 전 | 교육 중 | 교육 후 |
평가 도구 |
-체크리스트 -표준화 진단 검사 |
-쪽지 시험 -퀴즈 -질문 |
-중간고사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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